당신이 새로운 지메일을 만들고, 이 지메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서 첫 영상을 올리기 전에 다음과 같은 일을 했다고 합시다. 바로 당신의 성향을 유튜브가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반려견의 귀여운 일상에 대한 영상을 전문으로 올리는 채널을 운영할 거라면 첫 영상을 올리기 몇 주 전부터 새로 만든 지메일 계정으로 유튜브에 접속해야 합니다. 그리고 반려견에 대한 영상을 많이 시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영상에 구독, 좋아요, 댓글, 알람 설정을 해서 당신이 반려견에 매우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유튜브가 알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영상이 보고 싶으면 지금 만든 지메일 말고 다른 지메일로 로그인해서 보면 됩니다.
그렇게 몇 주가 지난 후에 당신이 만든 반려견 영상을 당신의 채널에 업로드하면 유튜브는 당신이 평소에 반려견에 대한 영상만 시청했고, 그 영상에 구독, 좋아요. 댓글, 알람 설정도 많이 했다는 것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만든 첫 영상의 제목, 영상설명, 태그, 영상의 자막도 반려견에 대한 내용이라는 것을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당신의 영상을 좋아할만한 시청자들, 즉 반려견을 좋아하는 시청자들중 일부에게 추천영상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이 당신의 영상을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한다면 유튜브는 당신의 영상을 반려견을 좋아하는 더 많은 시청자층에게 추천할 것입니다. 이것이 핵심입니다. 100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가 올린 영상은 일단 구독자 100명에게 추천될 확률이 높습니다.그러나 당신은 구독자도 없고 당신의 영상을 좋아할 만한 시청자들에게 직접 추천 영상으로 보여줄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유튜브가 당신의 영상을 볼 만한 시청자들을 찾아 추천 영상으로 보여줄 수는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