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에서 자신도 모르게 Collect the Bags이라는 앱에서 Disabling ads에 대한 정기 서비스 이용요금으로 주당 110,000원이 출금되는 불법 결제에 대한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불법 결제 내용
- 스마트폰의 구글 플레이에 결제수단으로 등록한 체크카드에서 11만 원이 출금됨
- 플레이스토어 실행 / 맨 위 오른쪽에 마이크 그림 우측의 동그라미 클릭 / [결제 및 정기결제] 클릭 / [정기결제]를 클릭해보니 Collect the bags앱에서 Disabling ads 대금으로 매주 11만 원씩 출금되는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음.
- 플레이스토어 실행 / 맨 위 오른쪽에 마이크 그림 우측의 동그라미 클릭 / [결제 및 정기결제] 클릭 / [예산 및 기록]을 클릭해보니 Collect the bags앱의 Disabling ads에 가입되어 3일간 무료 사용기간을 거쳐 3일 후 11만 원이 자동으로 결제되는 앱에 가입된 것임
2. 환불받는 방법
경찰서에 신고해도 해결하는 것은 어렵다. 구글 플레이 고객센터에 신고한 후 환불받는 방법이 최선이다. 단 2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고객센터에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플레이스토어 실행 / 맨 위 오른쪽에 마이크 그림 우측의 동그라미 클릭
(2) [고객센터] 클릭
(3) [Google Play에서 환불 요청하기] 클릭
(4) [다음] 클릭
(5) 본인의 구글 계정이 맞는지 물어보면 [예] 클릭
(6) 환불 요청할 구매내역을 선택
(7) [구매 또는 청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음] 선택
(8) 중간쯤에 [여기] 클릭
(9) [계속] 클릭
(10) 사기 결제된 수단(카드, 계좌이체 등)을 체크
(11) 구매 날짜를 선택하는 칸에는 반드시 결제가 된 날짜를 선택해야 함. 어플에 가입된 날짜를 선택하면 구글고객센터에서 결제내역을 확인할 수 없다는 응답 메일이 오고 환불되지 않음.
(12) 결재통화와 금액 입력
(13) 문제를 설명해주세요 칸에는 "몇 월 며칠 무슨 어플 대금으로 얼마가 결제되었다. 그러나 내 스마트폰은 나만 사용하며, 가족이나 지인은 사용하지 않는다. PIN번호 공유 안 하며, 스마트폰의 생체인식 작동 안 하며 나만 스마트폰에 접근할 수 있다"는 말을 반드시 기록해야 함. 120자 정도 입력되니 다른 곳에 미리 내용을 정리한 후 여기에 복사해 넣고 내용의 끝부분이 잘리는지 확인해야 됨.
이제 12일 이내에 구글에서 환불해주겠다던지 아니며, 구매일자가 일치하지 않는다든지 답장 메일이 온다. 만약 구글 고객센터에 통화해보고 싶다면 방법은 다음과 같다.
3. 구글 고객센터와 전화 통화하는 방법
(1) 플레이스토어 실행 / 맨 위 오른쪽에 마이크 그림 우측의 동그라미 클릭
(2) 맨 아래의 [고객센터] 클릭
(3) 맨 아래에서 위로 세 번째 줄의 [Google에 문의] 클릭
(4) 지원이 필요한 사항을 선택하세요 아래 칸에 "구글 결제 사기 환불 요청"이라고 입력하고 [다음 단계] 클릭
(5) 카테고리 선택에서 [알 수 없는 청구] 클릭
(6)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이 필요하신 가요에서 "Google Play 앱" 선택 후 [다음 단계] 클릭
(7) [전화받기] 클릭
이제 기다리면 30분 이내에 구글 고객센터에서 나의 스마트폰으로 전화가 옵니다. 이때 자세한 상황을 설명하고 다시 한번 환불에 대해 상담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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